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미국 장단기 금리역전 정상화 (2024.09.06)

by traderMG 2024. 9. 10.

미국의 장단기 국채의 금리를 비교할 때 2년물과 10년물을 가장 많이 비교한다. 미국의 급격한 금리인상과 함께 역전되었던 미국채 장단기 금리가 지난 금요일(2024.09.06) 정상화되었다. 개인 기록용으로 글로 남겨 놓는다.

 

미국 장단기 국채 금리 정상화

장단기 금리가 정상화되었다는 것은 장기 10년물 금리가 단기 2년물 금리보다 다시 높아졌다는 말이다. 역사적으로 봤을 때 역전되었던 금리가 다시 정상화되면, 곧 경기침체 또는 경제위기가 찾아왔다. 역사가 꼭 반복되는 것은 아니지만, 꽤 확률이 높았던 지표이니 참고하여 대비할 필요는 있다.

 

 

미국채 금리차 차트 비교

 

- 미국채 10년, 2년 금리차 차트

미국채-10년물-2년물-금리가-정상화-되고-있는-모습
미국채-10년물과-2년물-금리차이-차트

 

- 미국채 10년, 3개월 금리차 차트

미국채-10년-3개월-금리가-아직-역전되어-있는-모습.-아직-10년물과-3개월물의-금리는-정상화되지-않았다
미국채-10년물과-3개월물-금리차이-차트

 

3개월 단기 국채의 금리는 아직까지 10년물보다 높은 모습이다. 아직 시간이 조금 남은 것인가. 계속 지켜봐야 할 일이다.

 

 

미국 경기침체가 온다, 안 온다 말은 많고 불확실성이 큰 변동성을 만들고 있는 시점이다. 확률에 베팅하기엔 너무 불리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이럴 때 할 수 있는 가장 편한 말이 '관망' 아닌가 싶다.

 

일단 국장은 경기침체가 문제가 아니라 금투세부터 해결해야 할 듯. 시장 거래대금이 무슨 구멍가게 수준으로 떨어져 있다. 금투세 보완한다고 내놓은 개정안에 사모펀드 관련 내용은 쏙 빠져 있더라. 양심이 없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