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마케팅 방법은 광고를 통해 '브랜드'를 만드는데 중점을 두었다면, 그로스해킹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온라인에서 얻어지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여러 지표를 분석하고 실험과 검증을 반복하여 끊임없이 제품 및 서비스를 개선해 나간다.
마케팅과 그로스 해킹 (Growth Hacking)
그로스 해킹이란, 성장을 의미하는 그로스(Growth)와 혁신, 성장을 의미하는 해킹(Hacking)의 합성어로, 최근 스타트업을 포함한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 실험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면서 개선사항을 찾아내고 이를 반영하여 꾸준한 성장을 추구하는 방법이다.
미국의 유명한 마케터인 션 엘리스가 최초로 제안한 그로스해킹 이라는 개념에서 '해킹'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데는 여러가지 해석이 있지만, 빠르고 혁신적으로 성장을 이루어낸다는 의미로 일맥상통한다. 그로스해킹 대표적 구호인 '성장 먼저, 수익은 나중에' 라는 문구가 이를 잘 대변해준다. 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사업을 빠르게 성장궤도에 올려놓기 위해 그로스해킹 마케팅 기법을 사용한다.
그로스해킹 기법의 핵심은 '데이터'이다. 온라인 상에서 얻어지는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여러 지표들 (가입회원의 수, 재방문율, 다운로드 횟수, 연령별 구매성향, 수익률 등)을 분석하여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개선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한다. 이런 '데이터의 분석' 과정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얻어진 데이터를 통해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통해 결과물을 도출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다.
그로스 해킹을 통한 성장 사례
앞에서 언급한 '션 엘리스'는 드롭박스, 이벤트브라이트, 로그미인, 업로어, 룩아웃 등 실리콘밸리 스타트업들의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그로스해킹 기법을 사용하여 성장을 이루어 낸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는 기업이 바로 '드롭박스'이다.
드롭박스는 그로스해킹 과정을 통해 새로운 사용자가 대부분 친구를 통해 자사의 서비스를 알게 되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점에 착안하여 친구의 추천을 통해 가입을 하면 가입자와 추천인 모두에게 500MB의 무료 공간을 제공했다. 그러자 회원 가입률이 큰 폭으로 늘었고 가입자 유치를 위한 마케팅 비용도 절감하게 되면서 회사가 크게 성장했다.
또 하나의 성공적 그로스해킹의 예로, 많이 알려진 숙박서비스 사이트 '에어비앤비'는 이용자들의 데이터를 꾸준히 분석한 결과, 게시된 숙박 공간의 사진의 퀄리티에 따라 예약률이 크게 달라진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사진의 퀄리티를 높이는 작업을 했고, 그 결과 큰 성장을 이루어냈다.
그로스 해커의 역할
그로스해킹 기법을 이용하여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을 그로스 해커 (Growth Hacker)라고 한다. 그로스해킹 과정은 기존의 마케팅에 한정된 업무가 아닌 데이터 분석, 실험 모델 설계, 소프트웨어 제작, 제품 디자인 등 복합적인 업무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여러 부문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규모에 따라서는 혼자가 아닌 팀을 꾸려야 하는 이유이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그로스해킹은 제품 및 서비스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개선시키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법이다.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으로 스타트업, 창업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기존 마케팅에 비해 여러 분야의 지식을 습득해야 하고 그로스해킹의 과정 자체가 한두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끊임없이 학습하는 자세와 목표를 달성하고 말겠다는 끈기가 필요하다.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nypng 사이트에서 이미지 용량 줄이기 (블로그 이미지 최적화) (0) | 2022.11.18 |
---|---|
구글 애드센스 PIN 번호 등록하기 (0) | 2019.09.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