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팟캐스트 신과 함께 정채진 투자자편 | 투명 벽돌

by traderMG 2018. 10. 16.

 

팟캐스트 신과 함께 정채진 투자자편 | 투명 벽돌

 

주식투자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기술적 분석에 의한 단기 트레이딩, 기업의 미래 가치에 주목하는 투자

정해진 로직에 따라 투자하는 퀀트투자 등등...

 

주식투자를 시작한 지 몇 년 안 되었지만 지금의 나에게는 몇 분기 내의 미래 실적을 추정하여 1년 이내로 투자하는 방법이 나에게는 가장 잘 맞는 것 같다. 단기 트레이딩도 여러 번 시도해 봤지만 결과는 그저 그랬다.

 

내 주변에도 많은 사람들이 주식투자를 하고 있지만 종목 선정에 있어 자신만의 확고한 원칙을 가지고 투자하는 사람은 별로 없는 듯하다.

개인적으로는 기술적 분석에 의한 투자보다는 기업의 가치에 주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만, 주식투자의 방법에 있어 무엇이 정답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저 수익을 내는 사람이 고수이고, 그 방법이 정답이다.

 

한가지 중요한 것은 나에게 맞는 투자방법과 원칙들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보완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단기 트레이딩으로 샀던 종목이 갑자기 강제 장기투자종목으로 둔갑하거나 미래 실적을 보고 샀던 종목을 성급히 팔아버리는 실수를 줄여야 한다.

 

각자에게 맞는 방법이 따로 있다.

그것을 빨리 찾아 심리적으로 보다 안정된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할 듯싶다.

 

성공의 계단
출처 : Pixabay

 

투명 벽돌을 쌓아라.

 

투명벽돌

주가가 어느 수준 밑으로는 더 이상 하락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하는 근거 (이익, 배당, 자산 등)

 

 

 

 

 

KG이니시스 사례 (아이디어 : 이익의 증가)

 

 

온라인 전자상거래 결제시스템 수수료 수익 (수익모델)

온라인쇼핑 사업이 확장되고 사용 인구가 늘어나는 상황 (장기성장성)

과거 5년간의 실적과 차트를 비교하여 주가 수준 확인 (합리적 가격)

 

5년간의 판관비를 고정비 성격인지 변동비 성격인지 사업보고서를 통해 분석해 본 결과, 매출이 증가해도 판관비는 증가하지 않는 고정비 성격을 가지므로 매출이 늘어날수록 '영업레버리지'가 발생하는 구조였다. 보유 중에는 내가 예상했던 영업이익과 매출이 나오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했다.

 

 

 

쎌바이오텍 사례 (아이디어 : 이익의 증가)

 

 

유산균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이고 직접 사용해보고 제품에 만족하여 투자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었고 사업보고서를 통해 판관비를 분석하여 고정비용 성격인지 확인했다.

 

판관비가 고정비 성격이 강할 경우, 매출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영업레버리지 증가 시점을 잡을 수 있다. 매수 당시의 주가가 향후 회사 이익 증가에 비해 10% 이상 싼 상황인지 확인하고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

 

 

 

경동제약 사례 (아이디어 : 높은 배당수익률)

 

 

과거 수년간의 사업보고서를 조회, 분석하여 연도별로 매출액, 영업이익, 판관비를 엑셀에 정리해 본 결과, 꾸준한 영업이익과 높은 배당수익률을 확인(약 5% 수준)할 수 있었다.

 

배당수익률의 변동이 없다는 가정 하에 주가가 하락하면 배당수익률이 높아지는 구조였다.

배당이라는 '투명벽돌'을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라고 판단하여 투자를 진행했다.

 

 

 

JW생명과학 (아이디어 : 새로운 안정적 수익 창출)

 

 

병원에서 사용하는 수액을 제조하는 기업이고 당시 기초수액, 영양수액 부문에서 모두 점유율 1위였다.

해외업체에 10년간 1조원 수출 계약을 맺은 것을 보고 앞으로 평균 1년에 1,000억씩 해외 영업이익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앞으로 예상되는 영업이익 증가율을 기대이익률로 생각하고 PER을 계산하여 목표수익률을 잡고 투자했다. (PER의 역수 = 기대이익률)

 

 

 

투자실패 사례

 

 

2008년 현대차 투자를 실폐사례로 소개했다.

환율 하락(가격경쟁력 하락), 중국의 질적성장, 노사분규, 미국 리먼브라더스 사태로 인해 주가가 하락하여 손절했다. 손절을 결정한 이유는 완성차 보다는 자동차 부품주가 전망이 더 좋다고 생각했기 때문이고, 종목교체를 한 것이다.

 

투자에 실패하여 자금이 묶이게 되면 투자운용의 폭이 좁아지므로 위기관리를 위해서는 항상 일정 비중의 현금을 보유하고 것이 매우 중요하다.

 

 

 


 

 

팟캐스트 청취하기

http://www.podbbang.com/ch/15781?e=22567841

 

 

 

함께 보면 좋은 글

 

 

[스테디러너의 서재/공부하기] - 팟캐스트 신과 함께 정채진 투자자편 | 투자비법

[스테디러너의 서재/공부하기] - 팟캐스트 신과 함께 정채진 투자자편 | 주식투자

[스테디러너의 서재/공부하기] - 팟캐스트 신과 함께 정채진 투자자편 | 투자의 기본

[스테디러너의 서재/공부하기] - 팟캐스트 신과 함께 정채진 투자자편 | 최고의 전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