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팟캐스트 신과 함께 정채진 투자자편 | 최고의 전략

by traderMG 2018. 10. 16.

 

팟캐스트 신과 함께 정채진 투자자편 | 최고의 전략

 

퇴직을 하면서 새로운 캐쉬플로우로 단기 트레이닝을 생각해 봤었다.

그리고 얼마의 기간 동안 시도도 해봤지만, 나에게는 맞지 않는다. 이게 결론이었다.

 

아니, 내가 단기 트레이딩에 맞는 실력을 갖추지 못했다고 말해야 더 정확할 것이다.

매달, 매일 일정 수준 이상의 수익을 내야한다는 강박에 제대로 된 판단이 되지 않았다. 그리고 앞으로도 더 잘 할 수 있을 것 같지 않았다.

 

그렇다면 그냥 나에게 맞는 방법으로 하는 수 밖에.

이럴 땐 포기를 하면 마음이 편하다. 포기를 해도 다른 길은 분명히 있다.

 

나의 투자원칙을 세우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방송이었다.

앞으로 주식투자를 하는데 있어 이 내용들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될 것 같다.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면서 다듬어 나갈 생각이다. 

 

수익성장
출처 : Pixabay

 

 

최고의 전략은 공부다.

 

 

글로벌 경제에 대한 공부

 

 

전체 시장에 대한 공부도 조금은 해야 한다.

글로벌 경제의 흐름을 알고 있으면 위기를 극복할 수 있고 그 위기를 기회로 사용할 수 있다. 리스크 관리를 위해 현금 보유 비중을 늘려야 하는 타이밍을 알 수 있다.

 

 

 

싸이클이 있는 산업의 주가 수준 판단

 

 

반도체, 화학같은 업종은 제품의 판매가격이 움직이기 전에 설비투자 계획에 의해 주가가 먼저 움직이는 경우가 많다.

 

설비투자계획이 발표될 때,

즉 공급이 과잉되는 시점에서 그 투자계획은 호재가 아닐 수도 있다.

 

기업에서 미래의 수요까지 고려한 '당김수요'를 포함하여 설비를 늘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이 당김수요를 고려해 보아야 한다.

또한 원가와 판매가의 괴리(가격스프레드)를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산의 배분과 시황

 

 

주식투자에 있어 금리가 높을 때는 조심해야 하는 시기이고 금리가 낮을 때는 투자를 해야할 시기이다.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달걀이론' 참고)

 

현금 보유량을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절대 빌린 돈으로 투자해서는 안 된다.

 

금리 외의 다른 경제 지표는 어차피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별로 효용성이 없다.

양적완화로 인해 금리가 낮아질 때가 투자를 시작해야 하는 시기이다.

 

이번 금리 싸이클의 상단은 3.5% 정도로 예상하는데 현재 상황(2018년 3월, 1.75%)은 싸이클의 중간 정도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서서히 현금 보유량을 늘려가야 하고, 투자종목 선택에 있어 더욱 엄격해져야 한다.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보다 2년물 국채금리가 높아지는 현상(장단기채권금리 역전)이 나타나면 통계적으로 12~18개월 후에 글로벌 경기침체가 오기 때문에 그때부터는 현금 보유량을 서서히 늘려야 한다.

 

 

 


 

 

팟캐스트 청취하기

http://www.podbbang.com/ch/15781?e=22567864

 

 

 

함께 보면 좋은 글

 

 

[스테디러너의 서재/공부하기] - 팟캐스트 신과 함께 정채진 투자자편 | 투자비법

[스테디러너의 서재/공부하기] - 팟캐스트 신과 함께 정채진 투자자편 | 주식투자

[스테디러너의 서재/공부하기] - 팟캐스트 신과 함께 정채진 투자자편 | 투자의 기본

[스테디러너의 서재/공부하기] - 팟캐스트 신과 함께 정채진 투자자편 | 투명 벽돌

 

 

 

 

반응형

댓글